This
this는 객체 즉, 인스턴스 자신을 표현하는 키워드다. |
이게 무슨 말인가 싶을건데, 아래의 예시를 보면 이해가 쉽다
만약 이처럼 생성자를 선언하는데 매개변수명(생성자의 지역변수)과 객체의 필드명(클래스의 맴버변수)이 동일할 경우 오류가 발생하지는 않지만 생성자 블록 내부에서 해당 변수들은 객체의 필드가 아닌 가장 가까운 매개변수명을 가리키게 됨으로 자기 자신에게 값을 대입하는 상황이 되어 버린다.
this 키워드를 통해 변수명에 해당하는 객체의 필드에 접근하여 받아온 매개변수의 매개값을 객체의 필드에 대입하여 저장할 수 있다.
Car returnInstance() {
return this;
}
또한 this는 인스턴스 자신을 뜻하기 때문에 객체의 메서드에서 리턴 타입이 인스턴스 자신의 클래스 타입이라면 this를 사용하여 인스턴스 자신의 주소를 반환할 수도 있습니다. (여기선 car1)
This()
this(…)는 객체 즉, 인스턴스 자신의 생성자를 호출하는 키워드다. |
이건 또 뭔말인가 싶을건데, 아래의 설명을 확인해 보자
public Car(String model) {
this.model = model;
this.color = "Blue";
this.price = 50000000;
}
public Car(String model, String color) {
this.model = model;
this.color = color;
this.price = 50000000;
}
public Car(String model, String color, double price) {
this.model = model;
this.color = color;
this.price = price;
}
//-----------------------------------------------------------------------
public Car(String model) {
this(model, "Blue", 50000000);
}
public Car(String model, String color) {
★this★(model, color, 100000000);
}
public Car(String model, String color, double price) {
this.model = model;
this.color = color;
this.price = price;
}
public class Main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Car ★car1★ = new Car("Sedan", "Red"); // 객체 car1 생성
}
}
2개는 같은 코드인데, ★대로 this는 car1(인스턴스)을 말한다.
< 장점 >
- 객체 내부 생성자 및 메서드에서 해당 객체의 생성자를 호출하기 위해 사용될 수 있습니다.
- 생성자를 통해 객체의 필드를 초기화할 때 중복되는 코드를 줄여줄 수 있습니다.
< ⚠️ 주의 >
- this() 키워드를 사용해서 다른 생성자를 호출할 때는 반드시 해당 생성자의 첫 줄에 작성되어야 한다.
public Car(String model) {
System.out.println("model = " + model);
this(model, "Blue", 50000000);
}
- 이처럼 this() 키워드로 다른 생성자 호출 이전에 코드가 존재하면 오류가 발생한다.
public class Car {
static final String COMPANY = "GENESIS"; // 자동차 회사 : GENESIS
String model; // 자동차 모델
String color; // 자동차 색상
double price; // 자동차 가격
double speed; // 자동차 속도 , km/h
char gear = 'P'; // 기어의 상태, P,R,N,D
boolean lights; // 자동차 조명의 상태
public Car(String model) {
this(model, "Blue", 50000000);
}
public Car(String model, String color) {
this(model, color, 100000000);
}
public Car(String model, String color, double price) {
this.model = model;
this.color = color;
this.price = price;
}
double gasPedal(double kmh, char type) {
changeGear(type);
speed = kmh;
return speed;
}
double brakePedal() {
speed = 0;
return speed;
}
char changeGear(char type) {
gear = type;
return gear;
}
boolean onOffLights() {
lights = !lights;
return lights;
}
void horn() {
System.out.println("빵빵");
}
Car returnInstance() {
return this;
}
}
public class Main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 생성자 오버로딩을 통해 여러 상황에서 자동차 생산
// 제네시스 자동차를 생산 : static final String COMPANY = "GENESIS"; 상수 고정
// 모든 자동차는 생산시 기어의 최초 상태 'P' 로 고정 : char gear = 'P'; 직접 대입하여 초기화
// 모델을 변경하면서 만들 수 있고 색상 : Blue, 가격 50000000 고정
Car car1 = new Car("GV60");
System.out.println("car1.model = " + car1.model);
System.out.println("car1.color = " + car1.color);
System.out.println("car1.price = " + car1.price);
System.out.println("car1.gear = " + car1.gear + "\n");
// 모델, 색상을 변경하면서 만들 수 있고 가격 100000000 고정
Car car2 = new Car("GV70", "Red");
System.out.println("car2.model = " + car2.model);
System.out.println("car2.color = " + car2.color);
System.out.println("car2.price = " + car2.price);
System.out.println("car2.gear = " + car2.gear + "\n");
// GV80 모델, 색상 Black, 가격 120000000 으로 완전하게 고정된 경우
Car car3 = new Car("GV80", "Black", 120000000);
System.out.println("car3.model = " + car3.model);
System.out.println("car3.color = " + car3.color);
System.out.println("car3.price = " + car3.price);
System.out.println("car3.gear = " + car3.gear + "\n");
// this 키워드를 통해 car3 인스턴스 자신을 반환 : car3.returnInstance() = 인스턴스의 주소
System.out.println(car3.returnInstance().model); // car3의 model
System.out.println(car3.returnInstance().color); // car3의 color
System.out.println(car3.returnInstance().price); // car3의 price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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